휘
[ 諱 ]
요약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왕이나 제후 등이 생전에 쓰던 이름.
원래는 죽은 사람의 생전의 이름을 삼가 부르지 않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인데, 후에는 생전의 이름 그 자체를 휘라 일컫게 되었다. 죽은 이의 이름자를 피하는 휘의 풍속은 진(秦)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진나라 때는 피휘(避諱)만이 아니라 생휘(生諱:생전에 그 이름을 피하는 일)까지도 행하여져 진시황의 이름인 정(政)은 ‘正’으로 결필(缺筆)되었다 한다.
피휘의 방법으로는 대자(代字) ·개자(改字) ·결자(缺字) ·결획(缺畵:缺算)의 법이 행하여졌으며, 휘 때문에 관명(官名) ·지명(地名) ·물명(物名) 등이 개폐(改廢)된 일은 허다하다. 한국에 이 휘법이 언제 들어왔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삼국시대의 금석문(金石文) 또는 사서(史書)에는 피휘 ·결필한 것이 많다. 신라 문무왕릉비에는 이것을 세운 날짜를 ‘甘五日景辰建碑’라고 되어 있고, 또 신라 진성왕 때 세운 숭복사비문(崇福寺碑文)에는 ‘寶曆景午春’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경진(景辰)과 경오(景午)는 당(唐)나라 고조의 아버지 이름 병(昞)의 음을 피하기 위하여 병진(丙辰) ·병오(丙午)를 경(景)자로 바꾼 것이다.
한국 왕의 휘를 피한 것으로 금석문에 나오는 것은 고려 때부터이다. 봉암사(鳳巖寺) 정진대사탑비문(靜眞大師塔碑文)에 ‘上領文虎兩班及僧官’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여기의 문호양반(文虎兩班)은 곧 문무(文武) 양반으로, 무(武)는 고려 혜종(惠宗)의 휘이므로 이를 피하여 호(虎)를 쓴 것이다. 이상의 금석문 외에도 《균여전(均如傳)》 《삼국사기》 《삼국유사》 및 고려시대의 각판(刻板)에는 피휘와 결필이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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