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나(懶)우(愚)

VIS VITALIS 2016. 11. 1. 15:19

自卑之心

 

(()

 

[] 원불교대사전 인문과학 > 종교

원불교에서는 공부의 요도인 팔조 중 사연사조(捨捐四條)의 하나로 ()라 함은 만사를 이루려 할 때 하기 싫어함이라고 정의했다. 게으름은 모든 일을 이룰 수 없는 원인이며 결과적으로... 더보기

관련정보팔조, 사연사조

원불교 [Won-Buddhism

원불교 [Won-Buddhism, 圓佛敎] 두산백과 종교 > 기타 종교

(不信탐욕·(()사연 4(捨捐四條:버려야 할 4가지)’를 제거하는 8조의 실행에 의하여 원만한 인격을 양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요약하면, 법신불... 더보기

관련정보김기천, 민족종교, 박길진, 박중빈, 원광대학교, 종법사, 영산선학대학교

삼학팔조 [三學八條]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종교/철학 > 원불교

(貪慾(()를 합하여 팔조라 한다. 삼학은 원불교의 종지인 일원상(一圓相)의 진리를 신앙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는 수행법으로 진리성과 사실성을 기본성격으로 삼고 있다. 첫째, 정신수양의... 더보기

유형 개념용어

[ ]

나태. 느리고 게으름. 하기 싫어 뒤로 미루는 마음. 원불교에서는 공부의 요도인 팔조 중 사연사조(捨捐四條)의 하나로 ()라 함은 만사를 이루려 할 때 하기 싫어함이라고 정의했다. 게으름은 모든 일을 이룰 수 없는 원인이며 결과적으로 육신생활과 정신생활에 가난을 가져다준다. 나태는 인간에게 욕구의 본능과 함께 내재된 안일의 본능에서 비롯하며 모두 소아적 이기심에 뿌리를 두고 있다. 현실적으로는 몸과 마음이 병들었을 때, 하고자 하는 일이 자주 실패할 때, 자기보다 나은 사람이 없거나 목표의식을 상실했을 때 일어난다. 나태를 극복하는 방법은 큰 서원을 세우고 분발심을 일으켜서 소아주의를 대아주의로, 이기심을 이타심으로 바꾸는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원불교

[ Won-Buddhism , 圓佛敎 ]

요약

1916년 소태산(少太山), 박중빈(朴重彬)이 창시한 한국의 신 불교로 일원상의 진리와 함께 불교의 생활화, 대중화, 시대화를 추구한다.

원불교 총본부 본관

이미지 크게보기

원불교 총본부 본관

전북 익산시 신용동.

우주의 근본원리인 일원상(一圓相, O의 모양)의 진리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삼는 종교로, 진리적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통하여 낙원세계를 실현시키려는 이상을 내세우고 있다. 교조 중빈은 전라남도 영광(靈光)에서 출생, 어려서부터 우주와 인생에 대한 회의를 품기 시작하였는데, 그의 머리에 가득찬 의문을 한학(漢學)공부로는 풀 수가 없었으므로, 범인(凡人)보다는 높은 차원의 경지에 있는 어떤 대상으로부터 의심의 해답을 얻고자 산상기도와 도사(道士)를 찾는 일에 열중하였다. 이같은 그의 구도정신은 결국 그를 외부로부터의 문제해결을 포기하고 독자적 수도 고행에 들어가게 만들었는데, 어떤 일정한 수행법을 택하지도 못한 채 망아(忘我)의 침잠(沈潛)상태에서 깨어나지 못하는 폐인이 되었다.

 

5년여의 침잠 끝에 1916428일 마침내 깨달음을 얻고 깨어난 그에게는 우주와 세계의 새로운 질서가 뚜렷이 드러나 보였다는데, 그 질서를 만유(萬有)가 한 체성(體性)이며 만법(萬法)이 한 근원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불생 불멸(不生不滅)과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진리를 천명하였다. 그 후 그는 유() ·() ·() 3교의 경전을 비롯하여 그리스도교의 성서 등을 두루 섭렵하였는데, 특히 금강경(金剛經)이 자신이 깨달은 진리와 일치함을 깨닫고 근본 진리를 밝히는 데는 불법(佛法)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여 석가를 선각자로 존숭하는 동시에 불교와의 인연을 스스로 정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펴기 위하여서는 종래의 불교와는 크게 다른 새 불교 ·새 교단을 설립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물질이 개벽(開闢)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표어를 내걸었다. 동시에 그는 새 교단 창립과 새 세상 구제(救濟)의 대책을 법어(法語)로 발표하였다. 그 내용은 수신(修身)의 요법(要法), 제가(齊家)의 요법, 강자 약자(强者弱者)의 진화상(進化上)의 요법, 지도인(指導人)으로서 준비할 점 등으로 되어 있다. 이같은 개교(開敎)의 기치 아래 최초의 법어로써 1916년 새 교단을 열 의사를 표명하자, 마을사람들을 중심으로 인근에서 40여 명이 모였다.

 

그는 이 가운데서 8명을 선발하고 후에 정산(鼎山) 송규(宋奎:후에 一代宗法師)를 맞아 도합 9명을 새 교단 창립의 첫 제자로 삼았다. 원불교에서는 이 해를 원기(圓紀) 1년으로 삼고 있다. 그는 불교의 현대화·생활화를 주장하면서 신앙의 대상을 불상(佛像)이 아닌 법신불(法身佛)의 일원상(一圓相)으로 삼고, 시주(施主동냥 등을 폐지하는 대신에 각자가 정당한 직업에 종사하며 교화사업을 시행한다는 이른바 생활불교를 표방하였다. 그리하여 1917년 저축조합의 조직을 필두로, 1918년에는 바다를 막는 간척사업을 시작하여 이듬해 26,000평의 논을 조성하고, 그후 엿공장·과수원·농축장·양잠·한약방 등 생산적인 경영을 하여 새 교단 창립의 경제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한편 1919년에는 9명의 제자와 함께 대기도(大祈禱)를 시작하여 3개월 후 최종 기도에서 백지혈인(白指血印)의 법인성사(法認聖事)’라는 기적(奇蹟)을 낳고, 여기에서 무아봉공(無我奉公)의 정신적 기초를 확립하여 신성(信誠단결(團結공심(公心)을 더욱 굳건히 하였는데, 이것이 곧 교단 창립의 얼이 되었다. 1924, 마침내 서중안(徐中安) 등이 발기인이 되어 전라북도 익산에서 불법연구회를 창설하고 중빈을 총재로 추대하였다.

 

1938년에는 불교정전(佛敎正典)을 간행하여 기본원리인 일원상의 진리를 포명(布明)하였으나, 일본 관헌의 탄압이 계속되어 겨우 교단을 유지해나갔다. 1943년 교주가 죽자 송규가 종법사(宗法師)가 되어 교통(敎統)을 계승하고, 광복 후 1947년에는 교명을 원불교로 개칭하는 한편, 교육·자선(慈善교화(敎化)3대 실천목표를 세워 포교에 힘쓰다가, 1962년 규가 죽자 김대거(金大擧)2대 종법사에 취임하였다.

 

교리

 

원불교는 법신불 일원상을 최고의 종지(宗旨)로 삼는데, 일원상의 신앙은 처처불상(處處佛像) 사사불공(事事佛供)을 목표로, 어느 곳 어느 때나 신앙심을 지키어 천지(天地부모·동포·법률의 4(四恩)에 보답하는 것을 불공으로 삼고, 자력양성(自力養成지자본위(智者本位타자녀교육(他子女敎育공도자 숭배(公導者崇拜)4(四要)를 실천함으로써 복락의 길을 닦자는 것이다. 일원상의 수행이념은 무시선(無時禪무처선(無處禪)을 표준으로 하여, 언제 어디서나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고 정신수양·사리연구(事理硏究작업취사(作業取捨)3()을 수행하여 신((忿(()진행 4(進行四條:추진할 4가지)’로써 불신(不信탐욕·(()사연 4(捨捐四條:버려야 할 4가지)’를 제거하는 8조의 실행에 의하여 원만한 인격을 양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요약하면, 법신불 일원상을 대상으로 신앙하고 수행하는 정각정행(正覺正行지은보은(知恩報恩불법활용(佛法活用무아봉공(無我奉公)4대 강령으로 삼고 있다.

 

현황

 

원불교는 전라북도 익산에 있는 중앙총부(中央總部)에서 교단을 총괄운영하고 지방에 교구(敎區)와 교당(敎堂)을 두고 있으며, 그 운영기구로서 종법사(宗法師)를 중심으로 수위단회(首位團會중앙교의회(中央敎議會교정위원회(敎政委員會) 및 교정원(敎政院)과 감찰원 등이 있다. 교당에는 교무(敎務)와 교도가 있는데, 교도는 10인을 1단으로 하는 101단 교화단(敎化團)을 조직하는 것이 특색이다. 각종 연구소 외에 교육기관으로 원광대학교(圓光大學校영산원불교대학교(靈山圓佛敎大學校) 등의 종합대학, 전문대학 1개교, ·고등학교 6개교, 선원(禪院) 3개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당별로 설치한 유치원·유아원과 양로원·보육원·수양원 등 자선기관도 운영하고 있다. 문화사업으로 경전의 출판과 원광(圓光)》 《원불교신문등 정기간행물도 간행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원불교 [Won-Buddhism, 圓佛敎]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