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식의 적바림(書付かきつけ)
팔식의
1. 석명
2. 변상
3. 근진유무
4. 대소유무
5. 진망의지
6. 진망훈습
7. 미오수사
8. 미오분제
9. 수사분제
10. 대치사집
1. 석명
팔식의 뜻은 능가경에 나온다.
능가경에 나오는 대혜와 부처님간의 대화
-부처님께서는 여덟가지 식에 대해 말한 적 있나요?
-8종식을 건립하였지
여기서 식은 신지의 별명이다.
...아타나, 아리야.....
아타나, 아리야은 근이 아닌 체와 관련됨
체에는 진위가 있어 아타나, 아리야 이 두 가지로 나뉜 것.
6경과 관련된 6근에 의지하여 마음이 생겨나 요별할 수 있기에 여섯 종류의 식을 말하는 것이다.
아타라는 무해의 뜻이다. 정번하면 무해이지만 방번하면 여덟가지로 쪼개어 말할 수 있다.
무명식->, 업식->, 전식->, 현식->, 지식->, 상속식, (이 여섯가지를 총칭하여 말하면) 망식, 집식(집식은 아와 상에 대한 집착)
아리야는 정번하면 무몰, 방번하면 또한 여덟가지. 아리야는 생사에 있지만 실몰하지 않기에 무몰.
장식, 성식, (능가경에서 말하는) 제일의식, (승만경의 맥락에서) 정식(=무구식), 진식, (기신론의 맥락-심의 체성은 파괴되지 않기에 진이요 세워진 것이 아니므로 여이다-에서) 진여식, 가식(=택식), 본식
자문자답 형식의 질문.
요별기능이 없는데 아리야나 아타라에 왜 식을 붙이는가?
요별의 인은 아니지만 요별의 체니까 라는 대답 하나와
요별기능이 없기는 왜 없어, 아리야나 아타라도 요별기능이 있어 라는 대답하나.
후자에 대한 자문
아리야 아타라가 어떻게 요별하는데?
사상요별은 아니지만 아타라는 망상요별을 하고 아리야는 진실자체요별을 하지.
팔식의 석명 적바림
1. 석명
2. 변상
3. 근진유무
4. 대소유무
5. 진망의지
6. 진망훈습
7. 미오수사
8. 미오분제
9. 수사분제
10. 대치사집
1. 석명
팔식의 뜻은 능가경에 나온다.
능가경에 나오는 대혜와 부처님간의 대화
-부처님께서는 여덟가지 식에 대해 말한 적 있나요?
-8종식을 건립하였지
여기서 식은 신지의 별명이다.
...아타나, 아리야.....
아타나, 아리야은 근이 아닌 체와 관련됨
체에는 진위가 있어 아타나, 아리야 이 두 가지로 나뉜 것.
6경과 관련된 6근에 의지하여 마음이 생겨나 요별할 수 있기에 여섯 종류의 식을 말하는 것이다.
아타라는 무해의 뜻이다. 정번하면 무해이지만 방번하면 여덟가지로 쪼개어 말할 수 있다.
무명식->, 업식->, 전식->, 현식->, 지식->, 상속식, (이 여섯가지를 총칭하여 말하면) 망식,
집식(집식은 아와 상에 대한 집착)
아리야는 정번하면 무몰, 방번하면 또한 여덟가지. 아리야는 생사에 있지만 실몰하지 않기에 무몰.
장식, 성식, (능가경에서 말하는) 제일의식, (승만경의 맥락에서) 정식(=무구식), 진식, (기신론의 맥락-심의 체성은 파괴되지 않기에 진이요 세워진 것이 아니므로 여이다-에서) 진여식, 가식(=택식), 본식
자문자답 형식의 질문.
요별기능이 없는데 아리야나 아타라에 왜 식을 붙이는가?
요별의 인은 아니지만 요별의 체니까 라는 대답 하나와
요별기능이 없기는 왜 없어, 아리야나 아타라도 요별기능이 있어 라는 대답하나.
후자에 대한 자문
아리야 아타라가 어떻게 요별하는데?
사상요별은 아니지만 아타라는 망상요별을 하고 아리야는 진실자체요별을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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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진
진망공상
사망진
근진유무 소의추세부동
근진유무: 통별, 진망, 취통분별
소의추세부동: 이추의세, 이세의추, 동류상의, 동체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