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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연구 제46호 투고 안내

VIS VITALIS 2016. 4. 19. 00:32

1. 불교학연구 제46호 투고 안내

 

불교학연구회는 한국연구재단 불교학분야 최초의 등재학술지이자 2015년도 선정 우수등재학술지인 ?불교학연구?10여년간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학회지는 년 4331, 630, 930, 1231일에 발간합니다.

 

다가오는 2016630일 발간 예정인 ?불교학연구? 47호의 원고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시는 회원께서는

(a) 불교학연구 홈페이지(ksbs.jams.or.kr)에 회원 가입을 하시고,

연회비(5만원)와 심사료(6만원)을 입금하신 후,

홈페이지를 통해 2016429() 오후 5까지 투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학회 메일 등을 통한 투고는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올해부터 투고 방식이 바뀌어서, 한국연구재단 온라인 논문투고심사 시스템(JAMS)’을 통하여 논문 접수와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이에 따라 JAMS에 먼저 회원 가입을 하셔야 논문 투고와 심사가 가능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b) 논문 투고 페이지 수 제한에 특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200자 원고지 기준 120매 기준으로 최대 150까지를 투고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150매를 초과하는 논문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게재 여부를 판정하게 됩니다. 이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투고 시, 저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항(성명, 소속, 영문 성명·소속, 본문의 졸고표기 등)을 모두 삭제 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c) 국문 및 영문초록 분량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초록은 800~1000자 이하로 제한하며, 영문초록은 200~300단어 내외로 제한합니다.

분량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심사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d) 마감일(2016429일 당일 오후 5)에 임박하여 위 사항을 지키지 않고 투고하시어 접수 거부가 되는 사항에 관하여, 본 학회의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a), (b), (c), (d)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투고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유의사항>

불교학연구회에서는 연구윤리강령 제33항에 의거하여, 중복(이중)투고를 불허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심사 시기에 다른 학회에 중복 투고를 하거나, 제목을 일부 변경하여 유사한 내용으로 투고를 하는 경우 등은 심사결과에 관계 없이 '게재불가'처리가 되며, 향후 2년간 투고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1. 불교학연구회는 2016년 발행되는 [불교학연구] 46호부터 심사기피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합니다.

투고자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특정 심사자에 대한 기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기피하고자 하는 심사자의 1) 성명, 2) 소속, 3) 기피사유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 앞으로 메일을 보내시면, 타당하다 여겨지는 경우, 1인에 한하여 심사자선정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불교학연구>(불교학연구회)<불교학보>(동국대불교문화연구원)팀이 모여

3[214(), 215(), 219()]에 걸쳐, 논문작성방법 통일안을 마련했습니다.

<불교학연구>에 게재하고자 하시는 회원께서는 첨부한 불교학연구 논문작성방법에 따라 논문양식에 맞게 작성 후 투고하여 주십시오.

논문작성방법에 맞지 않는 논문은 반려되오니 이점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추가 변동사항(2015년부터 적용)

동시 투고의 금지

논문 투고 페이지 수 제한 200자 원고지 기준 120매를 기준으로 하며, 150매를 초과하는 논문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게재 여부를 판정.

논문 초과 게재료 : 150매 이상부터 1매당 5000원으로 상향 조정

(본문 11pt., 인용문 9pt., 줄간격 160%, 자간 0, 장평 100은 원안 유지)

 

4. 불교학연구회는 회원가입 및 연회비 납부 회원에게 투고 자격이 주어집니다.

 

*회원가입방법:

ksbs.jams.or.kr

* 연회비 : (개인) 일반회원 5만원, 평생회원 30만원

(기관) 10만원

(임원) 회장 50만원, 부회장30만원, 상임이사 및 이사 10만원

* 논문 심사료; 6만원

*연회비 납부계좌 : 신한은행 110-433-950444, (예금주 : 최종남)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투고를 기대합니다.

 

 

불교학연구회 편집위원장 정준영 드림

 

?불교학연구? 게재신청논문 심사의견서

제목

 

심사자

성 명

소 속 및 연락처

 

소속 :

전화 :

이메일 :

심사 의뢰일자

 

심사 종료일자

 

평 가 내 용 (항목에 따라 배점범위 내에서 배점하시고 배점기준에 표해 주십시오)

평 가 항 목

배 점 기 준

배점

(예시)

매우 우수함

우수함

보통

문제

있음

주제의식의 선명성과 논문구성의 명료성

 

 

 

 

(15/13/10/8)

선행연구의 이해와 연구의 독창성

 

 

 

 

15/13/10/8

논거의 타당성과 인용, 각주, 참고문헌의 정확성

 

 

 

 

15/13/10/8

문헌해석[자료분석]의 정확성 및

기술의 논리성

 

 

 

 

15/13/10/8

불교연구의 유용성 및 기여도

 

 

 

 

15/13/10/8

불교학연구 원고작성 요령기준의 준수 및 용어[문장]사용의 정확성 (오탈자 포함)

 

 

 

 

15/13/10/8

국문, 영문초록의 분량과 내용의

정확성

 

 

 

 

10/8/6/4

총 점

 

100

종 합 평 가

게 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90점 이상

85점 이상

70점 이상

70점 미만

 

 

 

 

 

 

?불교학연구? 논문작성방법

 

 

I. 원고의 분량

1. 논문은 200자원고지 120매 내외로 하되, 최저 80최대 150매까지로 한다. 150매를 초과한 논문의 초과분에 대해서는 게재료를 징수한다. 외국어논문의 경우 위 원칙을 기 준으로 하되 편집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2. 워드프로세서 (HWP)로 작성하며, 글자 크기는 본문 11pt., 인용문 9pt.로 한다. 줄간격 은 160%, 자간은 0, 장평은 100으로 한다.

 

 

. 논문의 작성방법

작성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를 갖추어야 한다.

제목-필자명(소속)-목차-국문초록(주제어)-본문-참고문헌-영문초록(키워드)

 

1. 제목 및 이름(최종 논문 제출시)

1) 제목 위에 불교학연구(연도, )”이라고 밝힌다.

)불교학연구34(2013, 3)

2) 필자의 이름과 소속을 밝힌다. [논문을 투고할 시에는 필자 정보(이름, 소속, 졸저 등)를 모두 삭제한 후 투고.]

3) 필자가 2인 이상일 경우는 공동저자의 성명을 으로 구분하여 병기하되, 연구에 대한 기여도를 반영하여, 좌로부터 제 1저자 2저자 (계속시 추가) 순으로 기록한다. 교신저자는 괄호 속에 교신저자임을 표기한다.

 

2. 국문 초록과 주제어

1) 국문초록의 분량은 800자에서 1000자 이내로 작성한다.

2) 주제어는 7개로 하며 국문초록 끝에 작성한다.

 

3. 본문

1) 논문은 국문을 원칙으로 하며, 외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국문초록을 첨부한다.

2) , , , 목 등의 번호는 .1.1)(1).의 순으로 표기한다.

3) 한글 표준어를 사용하되 원어와 고유어를 첫 번째에 한하여 괄호( ) 속에 병기한다. 원어와 고유어의 사용은 외국어, 외래어, 전문 용어, 인명, 지명, 서명, 작품명 등으로 한다. 반복하여 사용할 경우 한 논문에서는 동일한 용어를 사용한다.

) 영축산(靈鷲山)

구마라집(Kumārajīva, 鳩摩羅什)

4) 원어번역의 경우 직역일 때는 괄호( ) 속에, 풀이하는 말은 원어를 대괄호[ ] 속에 표기한다.

) 화택유(火宅喩), 화택의 비유[火宅喩]

5) 성명(姓名)은 붙여 쓰고, ()와 호() 등은 성명 앞에 쓰며, 생몰연대는 성명 다음의 괄호 안에 표기한다.

) 한국인명: 김유신(金庾信, 595-673), 청허 휴정(淸虛休靜, 1520-1604)

일본인명: 나까무라 하지메(中村元)

서양인명: S. 레비(S. Levi)

인도인명: 구나마티(Gunamati, 德慧)

6) 같은 계열의 말이 이어질 때는 쉼표(,)를 사용하고, 한 성분이 동등한 2개 이상의 단위로 구성되었을 때에는 그 사이에 가운뎃점()을 사용한다.

) 오온, 십이처, 십팔계,

7) (), (), 논문명, 잡지명, 신문명은 낫표(「 」)로 표기한다.

8) 저서 제목은 동양어권 저서명의 경우 겹낫표(? ?), 서양어권 저서명의 경우는 이탤릭체 로 표기한다.

) 동양어권 저서: ?韓國佛敎槪論?

서양어권 저서: Philosophy and Psychology in the Abhidharma

9) 강조는 홑따옴표(‘ ’)로 표기한다.

10) 표와 그림은 <1>, <그림1>과 같은 형식으로 일련번호를 지정하여 상단에 표기한다. , 출처를 밝히고자 할 때에는 하단에 출처: ○○○○라고 표기한다.

11) 본문의 인용문

(1) 직접인용일 경우 3행 이내는 따옴표(“ ”)로써 문장 안에 기술한다. 3행 이상일 때는 따옴표를 쓰지 않고 행을 바꾸어 좌우로 들여서 문단을 설정한다. 인용문 안에 인용 문이 있을 경우는 작은 따옴표(‘ ’)로 표시한다.

(2) 원전(原典)을 인용할 때에도 이를 따르되 한글로 해석하여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하 고 그 원문은 각주에 따옴표(“ ”)로써 표기한다.

(3) 시나 게송을 인용할 때 3, 4행 정도는 문장 안에서 다루고, 그 이상일 때에는 독립 된 문단으로 기록한다. 문장 안에서 인용할 경우 행과 행 사이는 /으로, 연과 연 사이 는 //으로 표기한다.

(4) 인용문의 처음과 끝 부분을 줄이거나 생략할 때에는 3점 줄임표(), 중략의 경우 는 중략 으로 표기한다.

(5) 인용원문에 오기, 혹은 오류가 있을 때는 그 부분을 교정하여 모난 묶음표(〔 〕)로 표기하고 각주에 오기, 혹은 오류의 원문을 밝힌다.

 

4. 각주

 

1) 각주 작성시 주의 사항

(1) 각주는 1), 2) 등으로 표기하고 참조주와 내용주는 간략히 작성한다.

(2) 자신의 논저를 인용할 경우에는 졸고가 아닌 자신의 성명으로 표기하고 서지정보를 온전히 기록한다.

(3) 연도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서기를 쓰되, 연호를 표기하고자 할 경우에는 ( ) 속에 병기한다.

(4) 여러 권의 저서나 논문들을 함께 표기할 때는 단락을 나누지 말고 쌍반점(;)으로 연결 한다.

(5) 페이지는 “p.”“pp.”로 표기하고 페이지 사이는 “-”로 표기한다.

) p.18. 또는 pp.24-25.

(6) 재인용 표기

. 바로 앞에서 인용한 자료를 다시 인용할 경우

-국내중국일본 문헌

) 앞의 책, pp.23-25. ; 앞의 논문, p.46.

-서양문헌

) Ibid., p.27.

. 앞에서 인용한 자료를 뒤에서 다시 인용할 경우

-국내중국일본 문헌

) 홍길동, 앞의 책, pp.23-25. ; 홍길동, 앞의 논문, p.46.

-서양문헌

) Roland Robertson, op. cit., pp.25-28.

. 앞에서 인용한 동일 저자의 여러 저술들을 재인용할 경우에는 저술명을 밝힌다.

) 홍길동, 앞의 책 ?한국불교사상사?, pp.23-25. ; 홍길동, 앞의 논문 ?한국불교 초전에 대한 연구?, p.46.

(7) 재인용 논저는 반드시 그 서지정보를 밝힌 후 재인용이라고 표기한다.

) ○○○, ?한국불교개론?(서울: 동국대학교출판부, 2013), p.100에서 재인용.

2) 인용문헌의 표기

 

(1) 저서(1인 저자의 경우)

. 동양어권의 저서명은 겹낫표(? ?)로 표기하며, 저자, 저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 판년도,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저자이름 책이름 다음에는 각각 쉼표를 표기하 고 출판사항은 괄호( )로 표기한다.
) ○○○, ?한국불교개론?(서울: 동국대학교출판부, 2013), p.100.

. 서양어권 저서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저자, 저서명, 출판지역, 출판사, 출판 년도,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Guenther, H. V. Philosophy and Psychology in the Abhidharma: 2nd rev.ed.(Delhi: Motilal Banarsidass, 1974), p.240.

(2) 저서(2인 이상의 공저자의 경우)

2인 공저의 경우 저자를 다 표기하고 3인 이상의 경우 대표저자 외 만 표기한다.

(3) 사서(史書)

아래의 용례에 준하여 표기한다.

) 三國遺事5 義解5, 寶壤梨木 條.

三國史記新羅本紀7, 文武王 21.

世宗實錄122, 3012

 

(4) 번역서

. 일반적인 경우

) 金韓國, 祖師禪, 홍길동·○○○ 공역(서울: 동국대학교출판부, 2013),

pp.111-113.

) G. van der Leeuw, Religion in Essence and Manifestation, Vol.2, trans by J. E. Turner(New York: Happer & Law, 1963), p.567-569.

 

. 중역(重譯)의 경우

) 로버트 A. F. 셔먼 영역, 티벳사자의 서, 정창영 역(서울: 시공사, 2000), pp.123-145.

 

(5) 번역서(특수한 경우)

. 저자가 확실치 않는 경우.

) 임제록·법안록, 백련선서간행회 역(서울: 장경각, 1995), pp.47-48.

. 단행본으로 출판되지 않고 다른 책에 포함되어 번역 출판되었을 때는 그 저서 명을 < >로 표기한다.

) 법안 문익, <종문십규론>, 임제록·법안록, 백련선서간행회 역(서울: 장경 각, 1995), pp.244-245.

 

(6) 논문(학술지의 논문)

. 동양어권의 논문명은 홑낫표(「 」), 논문집명은 겹낫표(『 』)를 사용한다. 표기 방법은 필자, 논문명, 논문집, 발행지,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순으로 한 다.

) ○○○, 元曉의 유식사상 연구, 불교학보64(서울: 동국대학교 불 교 문화연구원, 2013), pp.100-110.

) ○○○, 元曉における如來藏思想, 印度學佛敎學硏究572(東京: 日本印度學佛敎學硏究會, 2013), pp.692-705.

. 서양어권 논문명은 “ ”로 하고, 논문집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표기방법은 필자, 논문명, 저널명, 발행지, 발행처, 발행년도, 페이지 순으로 한다.

) Michael M. Broido, “Abhiprāya and Implication in Tibetan Linguistics”, Journal of Indian Philosophy Vol.12(Boston: Springer, 1984), pp.17-25.

 

(7) 학위논문

. 동양어권 논문명은 홑낫표(「 」)로 하고, 표기방법은 필자, 논문명, 학교명, 발 행년도, 페이지 순으로 한다.

) ○○○, 불전에 나타난 수행체계 연구, 박사학위논문(동국대학교대학 원, 2013), p.95.

 

. 서양어권 논문명은 “ ”로 하고, 표기방법은 필자, 논문명, 학교명, 발행년도, 페이지 순으로 한다.

) G. Anderson, "Ecological Teaching in Early Buddhism”, Dissertation(Harvard University, 1985) p.150.

 

(8) 편저 속의 논문

표기방법은 필자, 논문명, 저서명, 편저자명, 발행지, 출판사, 발행년도, 페이지 순으로 한다.

) ○○○, 불교와 종교윤리, ?승가학연구?, 중앙승가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엮 음(김포: 중앙승가대학교출판부, 2013), pp.113-115.

 

(9) 번역된 편저 속의 논문

표기방법은 원저자명, 논문명, 저서명, 번역자명, 발행지, 출판사, 발행년도, 페이 지 순으로 한다.

) 沖和史, 무상유식과 유상유식, ?유식사상?, 이만 역(서울: 경서원, 1993), pp.238-245.

(10) 정기간행물(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의 경우는 학술적 가치가 있고 권위가 있는 정간지에 한하며, (필자명), 기사제목, 간행물명, 발행일자, 게재면수 순으로 표기 한다.

) (○○○), 불교와 정치, 한겨레신문, 1999. 3. 1. 9.

"Korean Buddhism", Newsweek, 12 Feb., 2013, p.6.

 

(11) 한역대장경(漢譯大藏經)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 ?○○○? 2(?고려대장경?7, pp.512-513), “인용문.”

?○○○ 2(?大正蔵35, pp.512-513), “인용문.”

 

(12) 티벳대장경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P.: Peking, D.: Derge, N.: Narthang, C.: Cone)

) P.103, 15a2-3(예의 의미: Peking, 불전 No.103, 15면 상단, 2번째 줄 에서 3번째 줄까지)

(13) 빨리대장경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 DN. II, p.135(예의 의미: Dīgha Nikāya Vol.2, p.135)

Sn., 342(예의 의미: Suttanipāta verse 342)

Vism., p.542(예의 의미: Visuddhimagga, p.542)

 

(14) 인터넷 정보의 인용은 학술적 가치가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하고, 그 인용은 온전한 URL 정보와 검색일자를 표기한다.

) http://www.studies. worldtipitaka.org(검색일자: 2013.2.15.)

 

5. 참고문헌

 

1) 약호

- A, B, C 순으로 작성한다.

- 각주의 작성방법을 준용한다.

2) 원전자료, 2차 자료 순으로 작성한다.

(1) 원전자료는 범어/빨리어/티벳어/한문/한글 순으로 작성하되, 그 각각의 순서는 A, B, C 또는 가나다 순으로 한다.

(2) 2차 자료는 사전류, 단행본, 논문 순으로 한다.

. 사전류: 범어/빨리어/티벳어/중국어/한국어/일어/영어 순으로 작성한다.

. 단행본 및 논문:

- 저자명을 기준으로 각 언어의 가나다, 또는 A, B, C 순으로 한다.

- 동일한 저자의 경우는 최근 저술 순서대로 작성한다.

- 동양어권의 저자명은 성(), ()의 순서로, 서양어권은 명, 성의 순서로 작성 한다.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 동양어권: 가운뎃점()으로 연결한다.

) 홍길동・○○○, ?고구려불교전래 연구?, 서울: 동국대출판부, 2013.

* 서양어권 2: and로 연결한다.

) Alexander B. and Stefan A., A Study of Ganhwaseon, N.Y.: Buddhist Pub., 2013.

* 서양어권 2인 이상: 쉼표(,)로 연결하고 마지막 인명 앞에 and를 표기한다.

) Alexander B., Michelle C. and Stefan A., A Study of Ganhwaseon, N.Y.: Buddhist Pub., 2013.

- 단행본은 페이지 번호를 생략하고, 논문의 경우는 시작과 끝의 페이지 번호까지 표기한다.

) 홍길동, 아도 순도의 전래설에 대한 연구, ?불교학연구? 34, 서울: 불교학연구회, 2013, pp.126-146.

 

6. 영문초록(English Abstract)과 키워드(Key Word)

1) 논문에는 반드시 영문초록(논문제목과 필자이름 영문표기 포함)을 첨부하여야 하며, 그 분량은 200에서 300단어 이내로 한다.

2) 논문의 주제에 부합하는 7개 이내의 키워드를 영문으로 영문초록 끝에 첨부한다.